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온라인 개학, 원격 수업 잘 듣는 방법!

드디어 온라인 개학, 원격수업 시대가 도래했다.

코로나19로 막다른 골목에 다달아서야 꺼내든 비장의 카드이긴 하지만 온라인 개학에 대한 내 의견은 긍정적이다. 위기와 기회는 같이 온다고 했던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전국의 모든 학교에 원격 수업 시스템을 도입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자 이제, 온라인 개학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온라인 개학과 원격 수업을 잘 준비할 수 있을까? 오늘은 온라인 강의를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온라인 수업 듣는 장소를 정하자!

온라인 수업을 듣는 장소를 정하는 것이 좋다. 핸드폰이나 앱으로 듣는 것도 좋지만 컴퓨터를 이용해서 교실에서 수업을 듣듯이 온라인 수업을 듣는 것을 권한다. 저학년이라면 거실 책상에서, 고학년이라면 집중할 수 있는 방안 책상에서 듣는 것이 좋다. 수업 전에 책상 정리를 미리 해놓도록 하자.

 

2. 이어폰보다 스피커로 듣자!

수능시험 듣기 문제는 스피커로 듣는 시험이다. 때문에 이어폰보다는 스피커로 듣는 것에 적응이 되어야 한다. 또한 이어폰과 헤드셋은 귀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스피커를 통해서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한다. 

 

3. 교과서, 필기도구 준비하자!

수업을 집중하기 위해서는 교재, 필기도구 준비가 필수다. 수업은 시작하였는데 그제서야 교과서를 가지러 가는 일은 없도록 하자. 필기도구를 꼭 준비해서 노트에 선생님의 이야기를 놓치지 않고 적는 것이 좋다. 필기를 하면서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졸음도 쫒을 수 있다.

 

4. 문제풀이로 복습하자!

수업이 끝난 후에는 문제풀이를 통해서 내가 얼마나 강의를 이해하였는지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테스트를 통해서 이해하지 못한 부분은 교과서를 다시 읽어보고 이해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만약 교과서를 읽어도 이해가 안된다면 질의응답 게시판을 통해서 선생님에게 질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교과서를 꼼꼼하게 읽어보자!

수능만점자들의 단골 멘트 "교과서로 공부했어요"를 기억할 것이다. 그렇다 교과서는 수능에 최적화된 수험서다. 교과서를 꼼꼼하게 읽고 시험에 대비하자.

온라인 개학에 대한 학부모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는 것은 사실이다. 소외계층 학생들에게 원격수업을 할 수 있는 기기를 보급하는 문제, 맞벌이 가정의 학생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장애인 학생들 수업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등등 해결해야 할 문제들은 많이 있다.

하지만 아직 개학일까지 시간이 남아 있고, 현장에서 실제로 원격수업을 모의진행하며 더 나은 수업환경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선생님들이 계신다.

아무도 가보지 못한길. 오늘의 이 한 걸음이 교육 개혁의 첫 걸음이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