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디지털 교과서 웹뷰어 다운받고, 온라인 개학 준비하자!

코로나19로 개학이 두 차례 연기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기된 개학일은 4월 6일. 정부는 개학 전까지 코로나19를 종식시키겠다는 굳은 의지를 보였지만, 해외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온 코로나19 감염자들이 늘어나면서 4월 6일 개학도 아직 이르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만약 개학 후 학교에서 확진자가 나온다면? 생각하기 싫은 최악의 상황이지만 학교는 폐쇄되고 학생들은 자가격리와 가정보육에 들어가게 될 것이다. 집단 감염의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그래, 학교가 위험하다면, 온라인 개학을 하자! 정부가 온라인 개학이라는 새로운 카드를 꺼내들었다. 아직 결정된 상황은 아니지만 초,중,고등학교 중 몇몇 시범학교를 선정하고, 실제로 원격수업을 진행하며, 원격수업을 할 때의 문제점, 개선점, 보완이 필요한 사항 등을 점검해볼 예정이라고 한다. 

원격수업으로 진행하는 온라인 개학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교과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대형서점에서 교과서를 살 수도 있겠지만, 디지털 교과서 웹뷰어를 통해 무료로 디지털 교과서를 받아볼 수 있다. 코로나19로 개학이 연기되면서 2020년 1학기 교과서를 한시적으로 이북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전 학년, 전 과목이 제공되는 것은 아니며 초등학교 3~6학년 사회, 과학, 영어, 중학교 1~3학년 사회, 과학, 영어, 고등학교 영어, 영어회화, 영어 1, 영어 독해와 작문이 제공된다.

 

1. 크롬에서 디지털 교과서 뷰어 설치하기

 

우선 인터넷 포털사이트 '디지털 교과서'라고 검색하면 제일 위쪽에서 디지털 교과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설명과 함께 디지털 교과서 뷰어를 설치하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뷰어는 PC버전과 모바일 앱 버전이 있으며, PC에서 사용할 것인지 핸드폰으로 사용할 것이지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다. 모바일에서는 구글 플레이에서 디지털교과서 앱을 검색, 설치할 수 있다. 디지털 교과서 웹뷰어를 다운받아 보았다. 

 

PC버전 뷰어를 클릭하니, 인터넷 익스플로어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를 다운받아 다시 진행하라는 팝업창이 나타났다. 만약 크롬 프로그램이 없다면 크롬을 다운받아 설치한 뒤 진행해야 한다. 포털 사이트에서 크롬을 검색해서 크롬 프로그램을 다운받자. 모바일 앱의 경우에도 뷰어 설치 후 이용가능한데 안드로이드와 iso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다.

 

2. 에듀넷 회원가입하기

 

디지털 교과서 웹뷰어를 설치했다면 이번엔 에듀넷 티클리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한다. 학생 이름으로 가입가능하고, 만14세 이하의 학생은 부모님의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 가입이 이뤄지고 있다.

 

에듀넷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에듀넷 사이트 왼편에 회원가입 바로가기를 누르면 진행된다. 약관동의를 체크하고 개인정보보호를 동의하고 나면 교직원, 학생, 일반인 중 회원가입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 학생을 선택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해보았다. 

에듀넷 홈페이지

만 14세 미만의 학생은 보모의 동의가 필요한데, 핸드폰 문자 인증이나 아이핀번호를 통해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하였다. 회원가입을 마쳤다면 이제 디지털 교과서에 로그인해보자.

에듀넷 홈페이지

로그인을 하게 되면 내 서재에서 교과서 구독하기를 누르고 들어가면 교과서 구독 창에서 디지털 교과서와 교과서(PDF)를 선택하여 다운받을 수 있다. 파일로 다운 받는 것이 아니라 뷰어를 통해서 사이트 안에서만 활용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2~3학년의 경우에는 디지털 교과서를 제공하지 않고 있지만 교과서(PDF)는 다운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3. 디지털 교과서 내려받기

 

디지털 교과서 캡쳐

디지털 교과서를 내려 받을 때는 뷰어를 실행하여 로그인을 하면 디지털 교과서 내려받기를 눌러서 내려 받을 수 있는 교과서들이 있는 화면으로 이동한다. 내가 내려받을 교과서를 클릭하면 스토어 상세보기를 통해서 읽을 단원을 선택하고, 내려받을 수 있다. 내려받은 교과서는 내서재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내서재에서 책 표지를 클릭하고 학습하기를 누르면 교과서를 볼 수 있다.

 

 

디지털 교과서 캡쳐

보고 싶은 교과서를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학년에 맞는 교과서를 찾아서 구독하기를 누르면 '해당 교과서가 구독되었습니다. 교과서 학습하기 또는 추가 구독을 할 수 있습니다'라는 팝업창이 뜨면서 구독한 교과서가 내 서재에 저장된다. 추가 구독하기를 눌러서 교과서를 추가로 구독할 수 있으며 학습하기를 누르면 해당 교과서를 볼 수 있다. e북 형태로 되어 있어서 교과서를 한장씩 넘기며 학습할 수 있다. 

디지털 교과서 캡쳐

 

4. 학습커뮤니티, 이학습터 활용하기 

 

디지털 교과서 웹 페이지의 왼쪽 상단을 누르면 학습 커뮤니티, 이학습터(e학습터), 학교온 등 목록이 표시된다. 학습커뮤니티를 클릭하면 위두랑 사이트와 연결된다. 위두랑에서 학생들의 과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알림장을 받아볼 수 있다. 학습커뮤니티 아래 있는 이학습터(e학습터)를 클릭하면 초등학교 1~6학년, 중학교 1~3학년들을 위한 동영상을 선택해서 시청할 수 있으며, 동영상을 보고 학습한 뒤 문제풀이를 할 수 있다. 특히 초등학교 1~2학년들을 위한 기초국어와 기초수학 프로그램이 있는데 게임형식을 취하고 있어 저학년 아이들의 공부흥미를 자극할 수 있었다. 초등 저학년 학부모라면 이학습터(e학습터)를 적극 활용하기를 권한다. 학교온은 학교 선생님들을 위한 공간으로, 선생님들이 학습콘텐츠와 관련된 동영상 자료들을 올리고 공유하는 사이트다. 

현재 각 학교 알림장을 통해서 학생들이 가정에서 원격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수요조사가 이뤄지고 있다. 온라인 개학을 대비해서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부 발표에 따르면 원격 수업은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계가 필수로 필요하기 때문에 디지털 장비가 없는 가정에는 무료로 장비를 대여하는 등의 지원도 이뤄질 계획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