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경기지역화폐 신청, 경기도민 10만원씩 받자! - 경기지역화폐 신청방법, 사용방법, 사용처, 혜택

3월 24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자회견을 통해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경기도민 1,326만명 모두가 남녀노소, 소득과 상관없이 모두 10만원씩 받게 되었다. 4인 가족의 경우 총 40만원을 지원받게 되는 셈이다.

발표가 있었던 24일부터 신청일까지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경기도민이라면 신청가능하고, 신청은 4월부터 거주하고 있는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원 확인을 통해서 가능하다. 가족 한명이 대리인으로 가족 모두의 지원금을 대리수령할 수 있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기도민의 가계살림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3개월 동안 지역화폐 소비를 촉구하여 지역화폐 가맹점들의 상생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경기도민으로서 필자는 지역화폐를 아직 쓰고 있지 않다. 그래서 오늘은 지역화폐란 무엇이며, 지역화폐 가입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경기지역화폐란?
경기도 지역 각 시, 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충전식 카드 형태의 지역화폐이다. 경기지역화폐는 경기도민에게 복지수당을 지급하는 수단으로 경기 지역자치단체에서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충전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경기도 내 속상공인 매장에서 결제 시 할인을 지원한다. 

가장 유명한 지역화폐는 서울시의 '제로페이'이다. 경기도 또한 지역마다 지역화폐가 존재하는데, '가평사랑상품권', '고양페이', '양평통보' 등 각 지역마다 지역의 특성을 살린 고유한 화폐명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이 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경기도는 지역화폐를 간단하게 가입하고 카드신청을 할 수 있도록 '경기도지역화폐'라는 모바일 앱과 경기지역화폐라는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1. 경기지역화폐 가입, 모바일 앱을 이용하자!

경기지역화폐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App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아이폰의 경우 ios앱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하여 앱을 설치하고, 안드로이드폰의 경우는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를 검색하여 앱 설치가 가능하다.

2. 카드 신청 후 카드 발급은 우편 수령

앱을 설치했다면 회원가입 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이나 주요 활동 지역을 선택하고 카드를 신청 후 기다리면 등록한 주소지로 카드가 발급된다. 은행계좌를 등록하고, 발급된 카드의 번호를 앱을 통해 등록하면 사용가능하다. 실제로 앱으로 회원가입을 진행해보았는데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 손쉽게 가입할 수 있었다. 

3. 경기지역카드 혜택 누리기

 

은행 계좌를 연결하고, 충전할 경우 시군별로 할인 비율에 따라서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인센티브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최소 1만원부터 충전할 수 있으며, 월 50만원까지 충전가능하다. 10만원을 충전할 경우 6천원이 추가 지급되는 추가형 인센티브가 있고, 9만4천원을 충전할 경우 추가로 6천원이 지급되는 할인형 인센티브가 있다. 

지역화폐는 소상공인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당연히 매출액 규모가 큰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어 있다. 가명점 찾기는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서 검색가능하다. 자녀가 있다면 학원비 결제도 가능하다고 하니 활용도가 높을 것 같다. 

지역화폐를 사용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을 증가시키고, 동시에 지역경제를 살릴 수 있다. 또한 화폐 사용자들은 연말에 30% 소득공제를 받고, 매 달마다 일정한 금액을 충전을 해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잘 사용한다면 계획적인 소비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각 시군별로 구매한도를 제한하고 있는데 인센티브를 지급받고 돈으로 환불받는 등의 부정유통을 막기 위한 것이다. 개인별 구매한도는 월 30~50만원, 연 360~600만원이며, 가맹점 환전한도를 월1천만원~3천만원이다.

지역화폐를 사용하고 남은 잔액을 환불 받는 경우, 카드형 지폐환불은 60% 이상 사용시 잔액을 받을 수 있으며 1만원 이하 잔액은 80% 이상 사용 시 잔액 환불이 가능하다고 한다. 종이형 지역화폐환불은 70~80% 이상 사용시 잔액을 환불 받을 수 있다. 

소득 공제의 경우는 앱과 고객센터(1899-7997)를 통해서 최초 1회 신청으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신청하기 전의 소급결제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카드를 등록할 때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현금영수증 발행도 가능하다.

시군 정책에 따라서 카드형, 모바일형, 종이형 중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지역에서 카드형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정책지원으로 지역화폐를 받게 된다면 시흥시를 제외하고는 카드형태 발급이 가능하다. 시흥시는 지류와 모바일형태로 지급하는데 모바일은 모바일앱에서 구매가능하고, 지류는 농협에서 방문구매가 가능하다. 

지역 지역화폐
가평시 가평사랑상품권
고양시 고양페이카드
과천시 과천화폐과천토리
광명시 광명사랑화폐
광주시 광주사랑카드
구리시 구리사랑상품권
군포시 군포愛머니
남양주시 Thank You Pay-N
동두천시 동두천사랑카드
부천시 부천페이
수원시 수원페이
안산시 다온
안성시 안성사랑카드
안양시 안양사랑상품권
양주시 양주사랑카드
양평시 양평통보
여주시 여주사랑카드
연천시 연천사랑상품권
오산시 오산화폐 오색전

 

용인시 용인와이페이
의왕시 의왕사랑상품권
의정부시 의정부사랑카드
이천시 이천사랑지역화폐
파주시 파주Pay(파주페이)
평택시 평택사랑상품권
포천시 포천사랑상품권
하머니 하머니
화성시 행복화성지역화폐
시흥시 시루

 

지역화폐 사용으로 골목 상권들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꽁꽁 얼어붙은 경제를 녹일 수 있는 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기를 바래본다. 우리가 작은 불편함을 감수한다면 지역 경제를 되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