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 신청-지급방법 완벽 정리!

지난 코로나 긴급추경을 통해서 정부에서 만7세 미만 아동들에게 4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던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에 대한 소식이다.  질병관리본부는 3월 27일 언론보도를 통해 만7세 미만 아동들에게 1인당 4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서 그동안 많은 부모님들이 궁금해했던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의 신청방법과 신청시기, 지급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들을 제시했다. 오늘은 이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한다.

 

만7세 미만 아동, 우리 아이도 받을 수 있나? 

제일 먼저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 신청대상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3월말까지 아동수당을 받은 모든 아동은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현재 만7세 미만의 모든 아동들은 매월 25일 10만원의 아동수당을 지급받고 있다. 2020년 3월분 아동수당은 2013년 4월 출생아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바꿔 말하면 2013년 4월 이전 출생아는 아동수당 지급이 끝났기 때문에 이번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을 받을 수 없다. 생일이 한달 빨라서 받지 못하는 부모들의 탄식 소리가 들리는 듯하다.

지난 17일 국회 추경을 통과하고 발표된 내용에서는 월 10만원씩 4개월을 지급한다고 했기 때문에 2013년 4월, 5월, 6월 생일자 아동들은 40만원을 다 받지 못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었다. 다행히 4월달에 40만원을 일시에 지급하면서 혜택받는 아동들의 기준이 더욱 명확해진 것 같다. 

 

신청은 언제?

신청은 도대체 언제 하는 것인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았을 것이다. 국회에서 코로나19 긴급추가경정 예산이 통과되고 난 뒤 보건복지부에서 신청방법과 시기, 지급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하는데 딱 10일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3월말에는 신청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발표가 늦어지면서 4월부터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어떻게 신청하고, 받을 수 있나?

특별돌봄쿠폰(아동돌봄쿠폰)은 각 시군별로 지급하는 형태가 다르다. 3가지의 지급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첫번째는 아이행복카드로 받을 수 있는 전자상품권, 두번째는 각 지역의 전자화폐(모바일 또는 카드방식), 세번째는 각 지역에서 발급되는 종이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 등)이다. 지급방법에 따른 신청방법을 표로 정리해보면 이렇다.

전자상품권 전자화폐 종이상품권
신청 없이 자동지급 온라인 또는 주민센터 방문신청(지자체에 따라 지급일정이 다르다)

전자상품권으로 발급받는 경우에는 따로 신청이 필요없이 자동으로 지급된다. 전자화폐와 종이상품권으로 지급될 경우에는 온라인 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해야 된다고 한다. 각 지역별로 지급방법을 정리해보았다. 

시도 전자상품권 종이상품권 지역전자화폐
서울 종로구, 중구, 용산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중랑구,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 양천구, 강서구, 구로구, 금천구, 영등포구, 동작구, 관악구,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 강동구    
부산 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 동래구, 남구, 북구, 해운대구, 사하구, 금정구, 강서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기장군    
대구 중구, 동구, 서구, 남구, 북구, 수성구, 달서구, 달성군    
인천 중구,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 강화군, 옹진군    
광주 동구, 서구, 남구, 북구, 광산구    
대전 동구, 중구, 서구, 유성구   대덕구
울산 중구, 남구, 동구, 북구, 울주군    
세종 세종    
경기 수원시, 용인시, 고양시, 부천시, 화성시, 안산시, 안양시, 평택시, 김포시, 광명시, 군포시, 의왕시, 파주시, 의정부시, 남양주시, 시흥시, 광주시, 안성시, 하남시, 오산시, 이천시, 동두천시, 포천시, 여주시, 양주시, 양평군, 가평군, 연천군   성남시, 구리시, 과천시
강원 춘천시, 원주시, 동해시, 속초시, 홍천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양양군 태백시, 삼척시, 정선군, 고성군 강릉시
충북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충남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부여군, 홍성군, 태안군 금산군, 서천군, 청양군, 예산군 아산시
전북 전주시, 군산시, 보령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장수군, 임실군, 고창군, 부안군 남원시, 김제시, 순창군  
전남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영암군, 무안군, 함평군, 진도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장성군, 완도군, 신안군 영광군
경북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구미시, 영주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의성군, 성주군, 울진군, 울릉군 안동시, 영천시, 군위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예천군, 봉화군 칠곡군
경남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창녕군 함안군
제주 제주시, 서귀포시    

 

전자상품권 지급절차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많은 시군에서 채택한 방법이다. 자신의 지역이 전자상품권으로 쿠폰을 지급한다면 따로 신청할 필요가 없으며, 아이사랑카드나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하며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위한 시스템은 현재 준비중이다.

카드를 2개 이상 사용하는 경우, 최근 사용 내역이 있는 카드로 우선 안내된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의 경우에는 보육료 결제를 아이사랑카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카드로 지원금이 들어올 가능성이 높다.

만약 쿠폰을 지급받는 카드를 변경하고 싶다면 4월 6일부터 10일까지 변경기간을 정하고, 온라인 복지로와 관할 주민센터에서 변경할 수 있도록 할 계획 중이라고 하니 기간 안에 꼭 변경하기 바란다.

자녀가 아직 어려서 가정보육을 하고 있거나, 자녀가 아직까지 어린이집을 다닌적이 없는 아동의 경우에는 아이행복카드나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은 적이 없을 것이다. 카드가 없는 경우에는 4월 6일부터 복지로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기프트카드를 신청하면, 작성한 주소지로 배송된다고 하니 4월 6일 이후에 꼭 신청하기 바란다. 기프트카드는 딱 40만원이 입금되어 있는 선불카드라고 한다. 스타벅스에서 사용하는 기프트카드를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이와 관련해서 관할 주민센터에 문의해보았는데 지급할 카드와 기프트카드 신청 안내 등을 문자로 전송할 예정이라고 하니 마음놓고 연락을 기다려보자.  

 

전자화폐 지급절차

전자화폐는 각 시군구마다 사용하는 화폐가 정해져 있다. 실물카드 또는 모바일로 발급가능하며 각 지역 내에서만(대형마트, 유흥업소 제외) 사용할 수 있다. 지역마다 신청방법과 지급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확인해서 신청하기 바란다.

특별돌봄쿠폰이 전자화폐로 지급되는 지역을 정리해보았다. 대전 대덕구의 대덕e로움은 카드 형태로 발급하며, 온라인과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카드 지급 후 카드에 상품권을 충전할 수 있다. 성남시의 성남시아동수당체크카드는 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카드 지급 후 카드에 상품권을 충전해준다. 구리시의 구리사랑카드는 온라인과 주민센터 방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카드를 이미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보유카드에 충전가능하고, 카드가 없는 사람은 신규카드 발급 후 카드에 상품권을 충전할 수 있다. 과천시의 과천토리는 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하며 카드지급 후에 상품권 충전이 가능하다.  강릉시의 강릉페이도 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 보유카드를 충전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카드가 없는 경우 신규카드 지급 후에 카드에 상품권을 충전할 수 있다. 아산시의 아산사랑모바일 상품권은 모바일 형태로 발급되며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고, 모바일로 충전된다. 칠곡군의 칠곡사랑카드는 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모바일앱 설치 후 카드를 신청하면 신청된 카드에 상품권을 충전할 수 있다. 영광군과 함안군은 주민센터 방문신청만 가능하고, 기프트카드로 지급한다. 

대전방송 캡쳐-대덕e로움 카드
구리사랑카드-구리시블로그 캡쳐

 

종이상품권 지급절차

종이상품권은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수령해야 한다.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본인확인을 하고, 신청서를 제출하면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급된 쿠폰은 어디에서 사용가능하나?

지역화폐와 종이상품권의 경우에는 해당 지역내에서만 사용가능하다. 신용카드가 되는 상가에서는 어느 곳에서나 사용할 수 았지만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은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전자상품권의 경우에는 각 시와 도에서 사용가능하다고 한다. 전자상품권도 대형마트, 유흥업소, 온라인쇼핑몰, 백화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코로나19로 누군가 소중한 사람을 잃었다면, 평생 일했던 일터를 잃었다면, 정말 좋아했던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면 이는 물질적인 것으로 보상될 수 없겠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해 있을 그 누군가에게는 이번 긴급지원이 목마름을 해소 할 수 있는 한 줄기 단비가 되어주기를 소망해본다. 단비를 맞고 꿋꿋이 다시 싹을 틔워보자.